부품 기업 실적 상승도 기대

올해 미니 LED 백라이트 TV 보급이 확산하면서 대만 AUO와 이노룩스의 미니 LED 사업이 활기를 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바텍(NOVATEK), 전딩테크(Zhen Ding Tech), 푸차이터우쿵(富采投控) 등 관련 부품 기업들도 동반 실적 상승이 기대되고 있다. 

대만 유나이티드데일리에 따르면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의 셰친이(谢勤益) 총괄은 AUO와 이노룩스가 고가형 TV 영역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 소니 등에 오픈셀(Open Cell) 공급 ▲미니 LED 백라이트 공급 ▲초대형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용 AM 백플레인 공급 등 세 가지 사업을 한다고 분석했다. 

AUO는 게임용 모니터를 위한 17.3인치, 32인치 미니 LED 디스플레이 양산에 돌입했으며, 이노룩스는 공공디스플레이(PID)와 차량용, TV용 백라이트 애플리케이션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AUO 미니 LED 제품 이미지. /AUO 제공
AUO 미니 LED 제품 이미지. /AUO 제공

 

AUO는 올해 자본 지출액을 지난해 156억 대만달러에서 220억 대만달러(약 8870억 원)로 높이면서 미니 LED 백라이트,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게임용 애플리케이션 등 사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이노룩스도 지난해 200억 대만달러였던 자본 지출액을 올해 250억 대만달러(약 1조 80억 원)로 높이고 신기술에 대거 투자하면서 특히 미니 LED, 마이크로 LED 등 기술에 투자한다. 차량용, 비즈니스용, 의료용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용 개발을 강화하면서 저궤도 위성 신호 수신 LCD 위성 안테나(LC Meta-Surface Antenna)에도 사용한다. 

이노룩스는 올해 AM 미니 LED, AM 마이크로 LED, 8K UHD와 4K UHD 초고해상도 풀스크린 슬림 베젤용 제품 등 고부가가치 상품 사업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대형 패널 양산 능력을 바탕으로 초대형 120인치 8K 및 4K 고가형 TV 영역에서 차세대 미니 LED 백라이트 기술과 셋트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또 초슬림 베젤 65인치 4K 및 8K UHD TV 제품의 스크린 비중이 99.5%이며 미니 LED 백라이트 기술을 통해 휘도를 높이면서 기기의 두께는 14.9mm로 줄였다고 전했다.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올해 각 브랜드 TV 기업이 미니 LED 상품을 내놓을 예정이다. TCL에 이어 하이센스, 샤오미 등 기업이 대표적이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