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철 삼성디스플레이 중소형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 /사진=삼성디스플레이
김성철 삼성디스플레이 중소형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 /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는 김성철 중소형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이 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 Society for Information Display)가 수여하는 2021년 '칼 페르디난드 브라운상(The Karl Ferdinand Braun Prize)'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김성철 사장은 LTPS(저온폴리실리콘) 기반의 고해상도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대량 양산에 기여한 공을 인정 받았다. 

SID는 세계 최고 권위의 디스플레이 학회다. 브라운관 TV를 발명한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 브라운 박사를 기념해 1987년부터 브라운상을 제정했다. 평생에 걸쳐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공을 세운 인물에게 수여한다. 

SID는 김성철 사장을 수상자로 선정하며 터치 내장형 OLED를 통한 패널 슬림화, 구부리거나 접을 수 있는 플렉서블 OLED 개발, UTG(초박막유리)를 적용한 폴더블 OLED 양산 등을 대표적인 성과를 꼽았다. 

김성철 사장은 경희대 물리학 박사 출신으로 OLED 개발실장, 디스플레이 연구소장을 역임했다. 2019년 중소형 OLED 수출 확대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한편 브라운상 시상식은 오는 5월 17일부터 시작되는 'SID 디스플레이 위크(Display Week)' 기간에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