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텍, 리얼텍, 노바텍 등 참여 가능성

세계적으로 반도체 부족 현상이 심화하는 가운데, UMC가 대만 팹리스 기업들과 손잡고 공급량이 보장되는 공장을 건설할 것이란 소식이 전해졌다. 

대만 언론 징지르바오에 따르면 파운드리 기업 UMC가 미디어텍(Mediatek), 리얼텍(Realtek), 노바텍(Novatek) 등 팹리스 기업들과 대규모 생산-구매량 최저선을 미리 정해놓고 이행하는 '구매 보증' 모델 공장을 건설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종의 보증금을 내고 정해진 생산능력을 보장받는 것이다. 

 

UMC 사옥. /UMC 제공 

 

지금까지 알려진 내용은 UMC가 2만 장의 12인치 28nm 생산능력을 보유한 신규 공장을 설립하고, 팹리스 기업들은 일종의 '생산능력 보증금'을 지불한다. 이를 통해 팹리스 기업들은 3~5년 기간 내 일정 이상의 생산능력을 보증받는다. 

양측이 안정적으로 공급과 구매를 하면서, 안정된 가격으로 시장의 변화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다. 

업계에서느 팹리스 기업들이 5년 내 기본 생산능력을 책임지는 형태가 되는데, 이들 기업이 제시하는 보증금이 5000~6000만 달러(약 556억~667억 원) 수준인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같은 구매 보증 팹 모델이 그리 새로운 것은 아니다. 규모가 큰 신규 공장을 건설할 때, 고객과 미리 생산능력 보증금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보통 단기간 내 수요를 위해 이같은 방식이 쓰인다. 만약 5년의 시간을 보증한다고 했을 때, 팹의 건설 시간을 제외하면 최소 2~3년은 보증 기간에 들어갈 것으로 업계는 분석했다. 

UMC는 올해 15억 달러의 자본 지출을 획하고 있으며 지난해 대비 50% 늘어난 수치다. 이중 85%의 자본지출은 12인치 공장에 투입되며 주로 28nm 이하 공정 위주다. 나머지 15%는 8인치 공장에 투입된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