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용 OLED, 연간 800만대 판매 목표

중국 광저우 LG디스플레이 OLED 공장 전경. /사진=LG디스플레이
중국 광저우 LG디스플레이 OLED 공장 전경. /사진=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가 반등한 LCD 시황에 힘입어 지난 1분기에 연간 대비 흑자전환 했다. 

LG디스플레이는 1분기 매출 6조8828억원, 영업이익 5230억원을 각각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1년 전과 비교하면 매출은 4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619억원 적자에서 흑자 전환됐다. 다만 직전 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8% 줄고, 영업이익은 24% 감소했다.

통상 디스플레이 시황은 매해 3분기 고점 이후 4분기부터 꺾이기 시작한다. 1분기는 비수기에 속하지만,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 탓에 TV 및 IT 기기용 디스플레이 수요가 늘었다. 덕분에 비수기에도 불구하고 양호한 실적을 거뒀다. 

제품별 매출 비중은 IT 패널의 비중이 40%로 가장 높았고, TV 패널은 31%, 모바일 패널은 29%를 차지했다.

특히 OLED TV 부문은 성수기(4분기) 수준의 출하량을 기록하며 판매 호조를 이어갔다.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OLED 패널 가격 대비 LCD 패널가가 크게 오르면서 두 제품간 가격 격차가 크게 줄어든 덕분이다. 지난해 초만 해도 동일한 사이즈(55인치)의 OLED 패널이 LCD 대비 5배 가까이 비쌌으나, 현재 그 격차는 3배 수준으로 줄었다. 

가격차가 크지 않다면 소비자 선호도는 OLED가 더 높기 때문에 OLED 패널 출하량이 늘어난 것이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연간 800만대의 TV용 OLED를 판매한다는 목표다.  

모바일 부문에서는 수율⋅품질 등을 안정화해 신제품 양산 준비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하반기 턴어라운드 달성을 가시화한다. 

서동희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전무)는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OLED의 본질적이고 차별화된 가치가 고객과 최종 소비자에게 보다 확실히 인식되고 있다”며 “코로나 백신 보급 이후 시장의 변화를 면밀히 살펴보며 기회요인에 기민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