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에서 금융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확장 촉진

  • 아프리카 시장에서 개발 중인 주요 상품은 포용, 교육, 기술 개발 및 성별을 중심으로 하는 '목적 중심 대출'
  • 이 협력 파트너십은 금융 서비스 산업의 전문지식과 세계적인 최고 관행을 이용하며, 아프리카에서 책임감 있는 소비자 금융에 대한 수요를 해소하고자 핀테크의 혁신과 민첩성을 활용

런던, 2023년 2월 16일 /PRNewswire/ -- 스탠다드차타드(Standard Chartered)의 혁신, 핀테크 투자 및 벤처 자회사인 SC Ventures [ https://scventures.io/ ]가 아프리카에서 책임감 있는 소비자 금융에 대한 뿌리 깊은 수요를 해소하고자 Yabx [ https://yabx.co/ ]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Comviva [ http://www.comviva.com/ ]가 양성한 Yabx는 Mahindra Group [ https://www.mahindra.com/ ]의 자회사다.

아프리카에는 7억 개 이상의 모바일 지갑과 약 4억5천만 개의 은행 계좌가 있다. 그러나 열악한 신용 인프라와 금융 서비스 기업, 특히 전통적인 은행의 진화 속도가 느린 위험 수용 범위 때문에 공식적인 신용에 대한 접근성은 여전히 매우 제한적인 상황이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금융 부문의 디지털화 빠르게 진행되고, 새로운 혁신적인 상품을 출시할 수 있는 비옥한 환경이 조성됐다. SC Ventures와 Yabx 간의 파트너십은 이를 활용해 아프리카 전역에서 금융 서비스에 접근하기 힘든 인구의 신용 접근성을 높일 아프리카만의 독특한 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민첩하고 미래에 대비한 기술, 데이터 분석, 그리고 은행 업무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혁신적인 신용 상품을 제공하는 비용을 줄이고, 그에 따라 아프리카에서 금융 포용성이 가장 필요한 서비스 불충분 부문에서 포용성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 기회의 규모와 복잡성을 고려한 SC Ventures와 Yabx는 이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고자 협력적인 접근법을 취했다. 양사는 아프리카 시장에서 나온 풍부한 경험으로 구축한 혁신적인 데이터 기반 채점과 분석 엔진을 이용함으로써, 고객에게 교육과 기술 개발 같은 구체적인 목표를 위한 대출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같은 대출 상품은 먼저 우간다에서 출시되고, 이후 다른 아프리카 나라로 확장될 예정이다.

SC Ventures 회원 Jiten Arora는 "자사는 아프리카를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아프리카 시장에 전적으로 전념하고 있다"라며 "아프리카에서 목적 중심의 대출을 통해 은행 서비스가 불충분한 사람들을 지원하고자 데이터 중심의 기술 지원 파트너십 모델을 이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Comviva의 CEO Manoranjan Mohapatra는 "Yabx는 작년 한 해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했다"면서 "자사는 전통적인 자금 조달원이 제한적인 신흥 시장 내 수백만 명의 소비자와 중소기업·소상공인(MSME)을 지원하고자 하는 사명에 꾸준히 투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Yabx의 CEO Rajat Daya는 "자사는 아프리카에서 SC Ventures와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며, "또한, SC Ventures와 협업함으로써 원활한 임베디드 금융 경험을 만들 독특한 입지를 점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파트너십은 현 시장에서 간극을 더욱 메우는 한편, 디지털 혁신을 도모하고, 아프리카에서 충분한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인구에 상당한 혜택을 부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C Ventures 소계

SC Ventures는 스탠다드차타드가 혁신을 도모하고, 파괴적인 금융 기술에 투자하며, 대안적인 사업 모델을 탐색하기 위한 플랫폼과 촉매를 제공하는 사업 단위다.

추가 정보는 웹사이트 www.scventures.io 를 방문하거나 링크트인[ https://www.linkedin.com/company/scventures ]에서 SC Ventures를 팔로우한다.

스탠다드차타드 소개

스탠다드차타드는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59개 시장에 진출했으며, 83개 이상의 시장에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도적인 국제 은행 그룹이다. 회사의 목적은 고유한 다양성을 통해 상업과 번영을 촉진하는 것이며, 회사의 유산과 가치는 브랜드 약속인 'Here for good'이라는 말에 함축돼 있다.

스탠다드차타드 PLC는 런던 및 홍콩 증권거래소에 상장돼 있다.

회사에 대한 더 많은 스토리와 전문가 의견은 웹사이트 sc.com의 Insights[ https://www.sc.com/en/insights/ ]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트위터[ https://twitter.com/StanChart ], 링크트인[ https://www.linkedin.com/company/standardchartered/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StandardChartered ]에서 스탠다드차타드를 팔로우하면 최신 소식을 받아볼 수 있다.

Yabx 소개

Yabx는 아시아, 아프리카 및 라틴 아메리카의 신흥 시장에서 신규 신용 고객(New to Credit, NTC)과 금융 정보가 부족한 고객 및 MSME에 대한 금융 접근성을 간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네덜란드에 본사가 위치한 핀테크 기업이다. Yabx는 전 세계 20개 이상 시장에서 사업을 운영하며, 1억 명이 넘는 고객을 확보했다.

Yabx는 Global Fintech Fest 2022에서 'Best BNPL Platform'으로 인정받았고, Asia Fintech Awards 2022에서 'Lendtech of the Year'로 선정됐다. Yabx는 UNCDF Pacific Island Fintech Innovation Challenge'22에서 경합을 펼친 여러 기업 중 솔로몬 제도에서 저축 차이 문제를 해소할 기업으로 선택됐고, 가장 혁신적인 핀테크 플랫폼으로 인정받아 MWC 바르셀로나와 GSMA Glomo Awards'23의 결승까지 진출했다.

더 자세한 내용은 Yabx 웹사이트[ https://yabx.co/ ]를 참조한다. 추가 정보는 링크트인[ https://www.linkedin.com/company/yabx/ ]에서 Yabx를 팔로우한다. 

로고: https://mma.prnasia.com/media2/2000951/SCV_Yabx_Logo.jpg?p=medium600 

 

저작권자 © KIPOST(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